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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

Network Programming 개발 참조사이트 링크

1 유용한 테스트 사이트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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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 관련 서적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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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 RFC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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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 helper 툴 #

  • tcpview - 현재 시스템이 떠있는 모든 TCP/UDP 포트와 그 포트를 연 프로그램 목록을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. win32 전용. 공짜. 
  • tdimon - 현재 시스템의 모든 TCP/UDP 입출력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. win32전용. 공짜.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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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1 웹부하 특정용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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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 라이브러리 #

  • libnet 이야기 - 멀티플렛폼 패킷 조립용 라이브러리. 오픈소스. 동명으로 멀티플렛폼 UDP 소켓 구현 라이브러리도 있다.
  • libpcap 이야기 - 패킷 캡쳐 라이브러리. 오픈소스. libnet과 같이 쓰면 꽤 저급수준의 툴제작가능.
  • http://www.hawksoft.com/ - HawkVoice™, HawkNL™이라는 막강 LGPL 라이센스의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를 베포하는 사이트.
    • HawkNL 이야기 - 빌드해보니 꽤 깔끔한 라이브러리더군요.
  • http://www.joedog.org/libping/ - ping 측정기능 C 라이브러리. UNIX 계열 전용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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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1 공개 네트워크 엔진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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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2 상업용 네트워크 엔진 #

  • http://www.opentnl.org/ - garagegames.com에서 내놓은 touque 엔진에서 네트워크만 떼어놓았네요. 오픈소스지만 독립게임수준이면 300불, 상업적 이용시 약 1천불정도 비용소요. 소스포지를 통해 소스는 풀공개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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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3 미들웨어/web #

  • fastcgi - 소스가 공개된 web 전용 멀티서버 플러그인. 속도 빠르고 오픈소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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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 링크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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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 스터디용 자료들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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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 pthread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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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 state thread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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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 데드레커닝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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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 multiplexer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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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1 poll #

  • poll - 한글 man 페이지 번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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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2 epoll #

  • 어떤 분이 UNIX 기반에서 대용량 서버구성에 좋다는 얘기를 해주셔서 정리해둡니다. (symlink_at_naver.com님께 감사~) 리눅스와 같은 UNIX계열에서는 쓸만한 multiplexer죠. api도 간단.
  • 리눅스에서는 커널 2.6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되어있습니다. man page에는 2.5.22이후부터 인터페이스를 확정했다고 되어있네요.
  • ACE에서는 ACE_Dev_Poll_Reactor 구현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버전 5.4.2에서부터 지원됩니다.
  • http://www.xmailserver.org/linux-patches/nio-improve.html - /dev/epoll 홈페이지.
  • http://epoll.hackerdojo.com/ - 또다른 /dev/epoll 페이지. 사용법이 더 간략하게 요약되어있다.
  • 한글 번역중인 맨페이지 : epoll
  • http://lse.sourceforge.net/epoll/index.html - /dev/epoll, /dev/poll, sys_epoll 간의 성능비교.
  • sys_epoll이 사용가능한 리눅스 배포본 : fedora core 2, 코어리눅스.
  • http://www.joinc.co.kr/modules/moniwiki/wiki.php/epoll - epoll에 대한 간단한 번역 및 한글 설명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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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3 kqueue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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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4 kpoll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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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5 라이브러리 #

  • libevent - 이식가능한 멀티플렉서 C 라이브러리. 알게모르게 많이 사용되는 듯 보이며, kqueue를 지원하므로 freebsd에서도 괜찮은 성능을 보일거라 생각됨. /dev/epoll 지원.
  • http://liboop.org/ - liboop. POSIX기반의 운영체계를 위한 하위 수준의 이벤트 루프 관리용 C 라이브러리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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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 기타등등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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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 broadcast #

  • spread - 패킷 브로드캐스팅 환경을 제공하는 공개 데몬 프로그램. 아주 사용하기 쉬운 C API 제공. 같은 LAN상의 게임서버간 데이타 동기화에 어울릴만한 솔루션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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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 multicast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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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.1 프로토콜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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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 Grid computing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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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 QoS #

  • Quality of service의 약어로 사용자 또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중요도에 따라 서비스 수준을 차등화하여 한정된 WAN 대역폭에서 트래픽과 대역폭을 정책적으로 관리하는 제반 기술 및 개념을 말합니다. ACE에 관련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다가 관련링크를 올립니다.
  • 보통 고가의 라우터, 게이트웨이 솔루션도 많지만 ACE에서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서버에 qos 기능을 첨가할 수 있는 AQOSA라는 API를 제공하더군요. ACE를 사용한 서버제작시 대역폭 제어에 활용할 수 있을 듯...
  • http://www.cisco.com/univercd/cc/td/doc/cisintwk/ito_doc/qos.htm - 시스코에 있는 QoS에 대한 설명글.
  • http://www.taskqos.com/kor/technology/qos.html - 한글로된 qos에 대한 설명.
  • http://msdn.microsoft.com/msdnmag/issues/01/04/qos/default.aspx - GQOS(Generic Quality Of Service)에 대한 설명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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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 codewhore 번역물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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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 P2P와 NAT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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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.1 NAT 관련 #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http://www.vovida.org/applications/downloads/stun/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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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 ipv6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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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1 SCTP(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)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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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2 프로토콜 문서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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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2.3 gnutella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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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2.4 퀘이크(비공식)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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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2.5 unreal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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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3 recording #

  • 네트워크와는 조금 거리가 멀지만.. 일반적으로 패킷설계와 관련있어 넣어둡니다.
  • http://www.planetquake.com/demospecs/ - 퀘이크를 비롯한 몇몇 게임의 recording 스팩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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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4 보안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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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4.1 서비스 거부 공격(DoS) 방어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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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5 RADIUS #

  • 아직 제대로 파악해보지는 못했지만... 인증용 서버데몬이라는 것과 꽤 자료가 많다는 것 때문에 정보를 모아보고 있습니다. 꽤 공개 솔루션이 많던데...
  • (텀즈코리아에서 퍼온 정의입니다) -> RAS가 다이얼업 모뎀을 통해 접속해온 사용자들을 인증하고, 요청된 시스템이나 서비스에 관해 그들에게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, 중앙의 서버와 통신할 수 있게 해주는 클라이언트/서버 프로토콜 및 소프트웨어. RADIUS는 회사가 중앙의 데이터베이스 내에 사용자 프로필을 유지하고, 모든 원격지 서버가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. 그것은 더 나은 보안을 제공하며, 회사가 어느 한 곳에서 네트웍을 관리하도록 정책을 수립할 수 있게 해준다. 중앙 서비스를 가진다는 것은 또한 사용량이나 네트웍 통계 등의 추적을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. Livingston(이제는 루슨트 테크놀로지의 소유가 되었다)에 의해 만들어진 RADIUS는, Ascend와 기타 다른 네트웍 장비들에 의해 사용되는 사실상의 산업계 표준이며, IETF 표준으로 제안되어있다.
  • RADIUS 프로토콜 RFC문서
  • RADIUS 프로토콜 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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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5.1 공개 서버 프로젝트 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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